티스토리 뷰






  플루트는 주로 나무나 갈대, 나무(껍질)로 만드는데 남서부 지역에서는 도기로 만들기도 했고, 북서 해안 지역과(캘리포니아), 평원 지대에서는 뼈로 만든 것이 발견되기도 했다.
 
플루트의 구멍은 3개-6개까지 다양하며 보통 세로로 부는것이 많다. 나무로 만든 플루트는 크기는 물론 나무의 재질에 따라서 음색이 다른 것을 Mary Youngblood나 Carlos Nakai의 음악들을 들어보면 어렵지 않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근래 들어 인디언 문화와 북미 인디언 음악(특히 플루트 음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북미 인디언의 음악 교육이 활발해지면서 많은 전문 연주자가 등장하고 뉴에이지 음악을 비롯한 다른 장르와의 만남이 이루어지면서 점차 인디언 음악은 세인의 관심을 끌고 있다.

그중 가장 주목할 만한 연주자가 바로 칼로스 나카이(Carlos Nakai)로 서방에 알려지기 시작한 북미 인디언 플루트 연주자 1세대이자 현존하는 최고의 거장이다.

 
r.-carlos-nakai4
 
북미 인디언 플루트의 음악이 현대의 피아노와도 얼마나 아름답게 어우러질 수 있는지 보여주는 이 곡은 미국 디스커버리 채널에서 6시간에 걸쳐 방영되었던 다큐멘터리 의 삽입곡이다. 이 작품은 1800년대 중반-후반까지 북미 대륙의 주인이었던 인디언들이 미국의 서부를 잃어가는 과정과 그들의 비극적인 삶을 그린 것이다. 백인들에게 서부는 승리와 개척이었지만 그 땅의 주인이었던 인디언에게는 되찾을 수 없는 빼앗김이었다는 시각에서 접근하여 배경음악 또한 가슴을 뭉클하게 한다. 북미 인디언 플루트 음악을 세계에 알린 독보적인 거장 칼로스 나카이의 플루트 선율은 마치 잃어버린 땅과 잃어버린 삶에 대한 신음처럼 애절하게 다가온다.




Flight Song (탈주의 노래)
Flute: R. Carlos Nakai / Piano: Peter Kat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