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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선 특집:: 한때 통기타를 처음 배우려는 사람들에게는 바이블이었던 '이정선 기타교실'의 저자로 더 유명한 이정선은 창작 음악활동에서 오랜동안 비켜져 있었다. 이번 음반도 무려 9년만에 발표한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그는 80년대 언더그라운드의 보이지 않는 큰 기둥이었다. 김민기와 비슷한 시기에 모던포크로 주목을 받았고 이광조 등과 함께 '해바라기' 활동을 했으며 신촌블루스의 오리지널 멤버였다. 김현식을 키우고 한영애를 만든 것도 그였으며 '외로운 사람들','같은 하늘 아래','섬소년' 등의 곡은 대중적으로 히트를 기록하기도 했다.
'Hand made' 음반은 무척 정직한 음반이다. 기계화 시대에 오히려 수제품(手製品)이 명품으로 각광받듯이 컴퓨터가 배제된 순수한 어쿠스틱 사운드는 가히 명품이라 칭할만 하겠다. 물론 수제품이라고 해서 모두 명품은 아닐 것이다. 만들어 내는 장인의 능숙한 손놀림에 의해서 명품은 탄생하는 것이다. 관록의 기타맨답게 모든 기타 연주는 이정선이 도맡아서 했다. 어쿠스틱 기타의 스트록 중심으로 구현된 블루스 사운드는 이번 앨범에서만 맛볼 수 있는 매력이다. 오버더빙을 통한 다양한 기타의 테크닉이 오가면서 부드러운 이정선 특유의 목소리에 담긴 멜로디 라인이 방해되지 않는 점 또한 이번 앨범의 큰 특징이다. 여기에 기타의 백그라운드를 받쳐주는 한충완과 김광민의 오르간(혹은 피아노) 소리도 이 앨범의 중요한 포인트 중하나이다. 이 경험많은 장인들의 연주는 절묘하게 어레인지되어 옛것에 대한 정겨움과 함께 블루스 특유의 감성을 느끼게 하는데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첫곡 '살다보면 언젠가는'은 그 연륜과 편안함이 제대로 묻어나는 곡이다. 특히 어쿠스틱 기타 밑으로 깔리는 하몬드 오르간의 연주는 튀지 않으면서 풍성한 느낌이 일품이다. 그리고 여성 코러스가 잔잔하게 깔리는 '너의 이름'은 대중적으로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곡으로 보여진다. 재즈와 블루스의 감성이 골고루 배어있는 이 곡은 이정선식 발라드의 계보를 이을만한 훌륭한 멜로디라인이 매력적이다. '난 오늘'은 초기 포크의 경향이 두드러지며 '비속에 서있는 여자'와 '아픔'에서는 80년대 블루스 스타일이 진하게 배어져 있다. 특히 '빗속에 서있는 여자' 80년대 명혜원과 신촌블루스의 정서용이 불렀던 대표적인 여성 블루스 곡인데 이정선에 맞게 재편곡해서 불러도 그 느낌은 여전히 좋았다. 보너스 트랙으로 실린 가야금 산조 '성금연류'도 놓치면 안 될 곡이다. 가야금과 어쿠스틱 기타로 일궈낸 산조는 거의 처음 시도되는 것은 아닌가 싶다. 전반적으로 이 앨범을 장르적으로 구분한다면 블루스를 기초로한 발라드 정도로 범주화 할 수도 있겠다. 그러나 장르적 구분이나 음악의 특징으로 이정선의 음악을 이야기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어 보이지는 않는다. 음반에 담긴 모든 것은 이정선식 스타일이고 또 그만이 표현할 수 있는 편안함이기 때문이다. '핸드메이드'라는 앨범 타이틀처럼 어쿠스틱으로만 꾸려진 이번 음반은 굉장히 구닥다리로 여겨질 수도 있다. 9년만에 재개한 창작활동으로 인해 이정선이라는 이름 석자도 대중들에게 그리 익숙한 이름도 아니기에 더욱 그러할 것이다. 그러나 그는 원숙미를 지닌 대중음악계의 흔치 않는 거장임에는 분명한 사실이고 우리는 그가 설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줄 의무가 있다. 왜냐하면 그가 일궈논 80년대의 기반이 없었던들 엄청나게 빠른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지금의 대중음악은 존재할수 없기 때문이다. 값비싼 양복의 소매에 븥어있는 '핸드메이드'라는 태그를 달고 다니듯, 이정선의 이번 음반의 타이틀 '핸드메이드'는 품격있는 음반이란 상징으로 되기에 절대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이정선 1집 (지구,1974) 이정선의 1집은 자율적이든 타율적이든 시장에서의 판매가 금지 되었었다. 처음에는 "거리" 뿐만 아니라 9곡이 '심의불가'를 통고 받았고 우여곡절 끝에 소량이 발매되기는 했지만 방송을 전혀 탈 수 없어 결국은 시장에서 사라져 버리고 말았다. |
이정선 프로필 보기 >>>
이정선
학 력
1950년. 대구 출생.
서울 방산국민학교-동북중학교-용산 고등학교 졸업(1968년, 19회)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1976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전공(2001년)
음악 활동
1973년 ; 가수 데뷔. 현재까지 ‘그룹’ 및 ‘솔로’ 활동 병행.
1974 ~1978년 ; 그룹 ‘해바라기’ 결성&활동
1979년 ; 트리오 ‘이정선과 풍선’ 결성&활동
1986 ~1997년 ; 그룹 ‘신촌 BLUES’ 결성&활동
1994년 ; ‘EVER GREEN 어쿠스틱 밴드’ 결성&활동
1998/11 ; ‘백파이프’ 연주 연수 (스코틀랜드, 에딘버러)
현재 ; ‘이정선 밴드’ 활동
강의 경력
동아일보 문화센터 ‘기타’ 강사(1980-1999). 서울예술대학 실용음악과 출강(1989-2002).
미도파 문화센터‘기타’강사(1994-2001). 숭실대학교 사회교육원 출강(1997).
동아방송대학 영상음악과 출강(1998).
동덕여자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실용음악과 교수(1999-현재)
도서출판 이정선 음악사 대표
연극 음악
<목화 마차/극단“뿌리"> (민예 소극장/1979/05/25-06/12)
뮤지컬 (숭의 음악당/1980/11/07)
<밤의 묵시록/극단“뿌리”> (문예회관 대극장/1981/09/18-23)
<철부지들/동덕여대 연극반>뮤지컬
(동덕여대 학생회관 대강당/1981/09/28-09/30)
<유리 동물원/극단“뿌리”> (세종문화회관 별관/1982/08/25-31)
(문예회관 대극장/1984/02/24-03/01)
<유랑극단/극단“뿌리”>뮤지컬 (세종문화회관 별관/1984/09/28-10/03)
(문예회관 대극장/1984/12/05-11)
<바람?타오르는 불길/극단“자유”>뮤지컬 (문예회관대극장/1994/04/20-24)
드라마 음악
소문난 여자(SBS/2001년) 일일극
도둑의 딸 (SBS/2000년) 월화 드라마
은실이 (SBS/1999년) 주말드라마
나는 집으로 간다 (KBS/1998) 단막극
달팽이 (SBS/1997) 수목드라마
목마들의 언덕 (KBS/1997) 단막극
엄마의 깃발 (SBS/1996) 일일극
옥이 이모 (SBS/1995) 주말드라마
좋은 남자 좋은 여자 (KBS/1995) 일일극
밥을 태우는 여자 (KBS/1994) 일일극
숨은 그림 찾기(KBS) 일일극
독도 수비대 (MBC) 단막극 등 10여 편의 드라마 음악 작곡.
학 력
1950년. 대구 출생.
서울 방산국민학교-동북중학교-용산 고등학교 졸업(1968년, 19회)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1976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전공(2001년)
음악 활동
1973년 ; 가수 데뷔. 현재까지 ‘그룹’ 및 ‘솔로’ 활동 병행.
1974 ~1978년 ; 그룹 ‘해바라기’ 결성&활동
1979년 ; 트리오 ‘이정선과 풍선’ 결성&활동
1986 ~1997년 ; 그룹 ‘신촌 BLUES’ 결성&활동
1994년 ; ‘EVER GREEN 어쿠스틱 밴드’ 결성&활동
1998/11 ; ‘백파이프’ 연주 연수 (스코틀랜드, 에딘버러)
현재 ; ‘이정선 밴드’ 활동
강의 경력
동아일보 문화센터 ‘기타’ 강사(1980-1999). 서울예술대학 실용음악과 출강(1989-2002).
미도파 문화센터‘기타’강사(1994-2001). 숭실대학교 사회교육원 출강(1997).
동아방송대학 영상음악과 출강(1998).
동덕여자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실용음악과 교수(1999-현재)
도서출판 이정선 음악사 대표
연극 음악
<목화 마차/극단“뿌리"> (민예 소극장/1979/05/25-06/12)
<밤의 묵시록/극단“뿌리”> (문예회관 대극장/1981/09/18-23)
<철부지들/동덕여대 연극반>뮤지컬
(동덕여대 학생회관 대강당/1981/09/28-09/30)
<유리 동물원/극단“뿌리”> (세종문화회관 별관/1982/08/25-31)
(문예회관 대극장/1984/02/24-03/01)
<유랑극단/극단“뿌리”>뮤지컬 (세종문화회관 별관/1984/09/28-10/03)
(문예회관 대극장/1984/12/05-11)
<바람?타오르는 불길/극단“자유”>뮤지컬 (문예회관대극장/1994/04/20-24)
드라마 음악
소문난 여자(SBS/2001년) 일일극
도둑의 딸 (SBS/2000년) 월화 드라마
은실이 (SBS/1999년) 주말드라마
나는 집으로 간다 (KBS/1998) 단막극
달팽이 (SBS/1997) 수목드라마
목마들의 언덕 (KBS/1997) 단막극
엄마의 깃발 (SBS/1996) 일일극
옥이 이모 (SBS/1995) 주말드라마
좋은 남자 좋은 여자 (KBS/1995) 일일극
밥을 태우는 여자 (KBS/1994) 일일극
숨은 그림 찾기(KBS) 일일극
독도 수비대 (MBC) 단막극 등 10여 편의 드라마 음악 작곡.
이정선 헌정 앨범 보기 >>>
이정선 헌정앨범
01. 건널 수 없는 강 – 조규찬
02. 행복하여라 – 김현철
03. 지금은 헤어져도 – 이정선 프로젝트 밴드
04. 울지않는 소녀 – 린애
05. 오늘 밤 함께 – 유리상자
06. 꽃신 속의 바다 – 박혜경
07. 나들이 – 하림
08. 우연히 – 자전거 탄 풍경
09. 오늘 같은 밤 – 이브
10. 빗속에 서있는 여자 – 권진원
11. 구름 들꽃 돌 여인 - 골드
12. 뭉게구름 - B.O.B
02. 행복하여라 – 김현철
04. 울지않는 소녀 – 린애
05. 오늘 밤 함께 – 유리상자
06. 꽃신 속의 바다 – 박혜경
07. 나들이 – 하림
08. 우연히 – 자전거 탄 풍경
09. 오늘 같은 밤 – 이브
10. 빗속에 서있는 여자 – 권진원
11. 구름 들꽃 돌 여인 - 골드
12. 뭉게구름 - B.O.B
CD-2
13. 우리네 인생 – 윤종신
14. 같은 하늘 아래 – 정경화
15. 그녀가 처음 울던 날 – 동물원
16. 외로운 사람들 – 봄여름가을겨울
17. 세월이 가듯 – 박학기
18. 섬소년 – 한동준
19. 소박한 기쁨 – 여행스케치
20. 한밤중에 – 부활
21. 산 위에 올라 – 박완규
22. 산사람 – 리아
23. 여름 - 방대식, 정미영
24. 빗속에 서있는 여자 (연주곡) – 오봉준
'훌륭한 가사에 형편없는 음악'보다는
'형편없는 가사에 훌륭한 음악' 쪽이 더 우월하다고 할 수 있다.
대체로 듣는 이들에게 가사의 내용이란 조금은 부차적인 요소이다.
(외국어로 된 노래는 더욱 그러하다).
그러나 사실 랩처럼 내용의 전달이 매우 중요한 음악들을 가사를 모르고 듣는다면
그것을 제대로 소화했다고 말하기 어렵다.
이정선은 여기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 아예
'노래론'을 역설한다. 인터뷰에서 그는 “연주도 중요하지만 사실 노래를 위한 장식일 뿐이다.
음악에서는 노래가 가장 중요하다.
”라며 '음악이란 듣는 이들에게 들려주는 이야기'라는 점을 재삼 강조했다.
한국어 가사 쓰기의 일가(一家)를 이룬 아티스트답게
그가 전달하는 이야기의 매력은 수많은 후배 뮤지션들에게 귀감이 되어
아직도 현실의 저류에서 냉랭하게 살아 숨쉬고 있다.
그의 가사를 소리 내어 발음해보면 마치 쟁반에 옥구슬 굴러가듯,
부드럽고 또렷한 여운이 입 안을 휘감아 돈다는 것을 잘 알 수 있다.
언어 하나하나에서 치열한 고민과 선택의 흔적이 묻어나온다.
이런 이정선의 음악적 업적은 그간 해바라기, 풍선, 신촌 블루스 등의
계보로 이어지며 외국산 음악의 토속화에 커다란 기여를 했다.
블루스든, 로큰롤이든, 재즈든 그 어떤 장르라도 일단 이정선의 손을 한번 거치면
여지없이 한국산 음악으로 탈바꿈되어 나왔다.
신촌 블루스를 가리키는 수식어가 '한국형 블루스의 산실'이었다는
점만 봐도 이를 잘 파악할 수 있다.
강한 카리스마로 그룹의 전면을 통제하는 스타일이 아니었기에 일반 대중들에게는
아직도 조금은 낯선 이름이지만 적어도 음악인들 사이에서 이정선의
네임 밸류는 한대수나 조동진 등, 비슷한 연배의 포키(folkie)들에게 결코 뒤지지 않는다.
이정선 음악이 주는 은근하지만 강한 매력에 음악계의 영 제너레이션들은
큰 충격을 받았다며 지금도 증언하고 있다.
헌정 앨범에 실린 음악을 찬찬히 듣다 보면 '
이게 다 이정선이 작곡한 거였어?
'라며 놀랄 이들도 많을 것이다.
이처럼 이정선은 음악 대중들보다는
'뮤지션들에게 영향을 준 뮤지션이자 작곡가'로 더욱 명성이 높다.
이번 트리뷰트 앨범에 참여한 (상대적으로) 젊은 음악인들이 이에 해당된다.
조규찬, 김현철, 유리상자, 윤종신, 동물원, 봄여름가을겨울 등,
현 음악 필드에서 나름의 지분을 확보한 후배 아티스트들이
한 목소리로 이정선 음악이 주었던 감동을 고백하고 있다.
아늑한 분위기의 포크 송이자 이정선 최대의 히트곡인 '섬소년'(한동준)을
비롯 가사에서부터 한국어의 아름다움을 잘 느낄 수 있는
'꽃신 속의 바다(박혜경)'와 '구름 들꽃 돌 여인'(골드),
자전거 탄 풍경이 원곡의 기본 뼈대를 완전히 해체하며 편곡의
극단을 실험한 '우연히', R&B 싱어 하림이 뛰어난 해석 능력을 발휘하며 재능을 뽐낸
'나들이' 등을 통해 이정선표 음악을 통해 얻었던 향기로운 추억들을 다시 한번 떠올릴 수 있다.
거장이란 외부의 잡음에는 아랑곳 없이 묵묵히 길을 개척하며
자신만의 음악 소우주를 이룩한 사람들을 일컫는 수식이다.
이 영광스러운 칭호를 획득한 아티스트는 전세대에 걸쳐 몇 되지 않을 정도로 극소수에 불과하다.
자연스레 후배 뮤지션들의 칭송을 한 몸에 받는다.
신중현으로부터 시작된 트리뷰트 앨범의 퍼레이드 속에 이제 한 아티스트의 이름이 더해졌다.
바로 이정선이다.
한국인을 위한 토종 음악에 전 생애를 매진한 한 음악 마에스트로의 행보가
이 음반 속에 고스란히 녹아있다.
2008.0528 엠파스 이사 중 Rebuilding...
이정선 HANDMADE 앨범 보기 >>>
이정선의 'HANDMADE' (2003.7/Goon/배급:서울음반/SRCD-3693) 1.살다보면 언제가는 2.상실 3.항구의 밤 4.너의 이름 5.난 오늘 6.빗속에 서 있는 여자 7.그 모습 8.아픔 9.답답한 날에는 여행을 10.생각이 많아도 말은 못하고 (하모니카 연주) *gift track [성금연류] 가야금 산조중에서 ----------------------------------------------------------------------------- |
상실 - 이정선
슬픈 노랠 들어도 슬프지 않아
아무 느낌도 없는 걸
내마음이 언제쯤 아팠었는지
이젠 기억 조차 할수가 없어
조금씩 그렇게 무디어져 갔네
사랑마저 없으면 못 살것 같이
외로움에 떨던 시절에
사랑 하나만으로 만족하고
그저 행복하던 날도 있었지만
이제 또 그렇게 사랑할수 있을까
뒤돌아 볼 여유가 하나도 없이
오늘도 하루가 가네
변해버린 자신도 못 느끼고
그저 앞으로만 걸어가겠지
한번쯤 뒤돌아 볼만도 한데
한번즘 뒤돌아 볼만도 한데
상실
2008.0528 엠파스 이사 중 Rebuil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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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훈특집 (0) | 2008.05.23 |
양병집[특집] (0) | 2008.05.23 |
[영화 행복 OST] 전곡 모음 (0) | 2008.05.22 |
영혼의 울림 '존 바에즈'의 음악 (0) | 2008.05.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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